마음수련 명상

[마음수련 후기] 내가 마음수련을 계속하는 이유

같이 공부해보자 2023. 8. 24. 15:21

 

나는 어릴 적부터 눈에는 보이지는 않는 마음의 세계에 대하여 관심이 많아 명상과 같이
마음과 정신을 컨트롤하는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았다.
(
그렇다고 귀신 & 공포영화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길 ㅎㅎ)

그래서 어릴 때부터 나에게 맞는 명상 프로그램을 찾아 다녔다.

내가 경험한 것 중에는 기혈을 풀어주는 기체조와 같은 동적인 신체 활동이 많은 명상도 있었다.
내 명치부위가 많이 뭉쳤다고 강사가 풀어줬는데, 오랫동안 그 부위가 아팠던 기억이 난다.
 
하루 이틀 숙박하며 자연 속에서 산책도 하고 자연식을 먹으며 명상 지도자의 멘트에 따라 진행되는 명상 프로그램도 참여해 보았고 춤을 추면서 자아를 잠시 내려놓은 오쇼 쿤달리니라는 명상도 해봤지만 다른 사람을 계속 의식하게 되어서 개인적으로는 쉽게 몰입이 되지 않았다.

오쇼 쿤달리나 명상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3-wH2VBdN8

내가 경험한 명상들


이렇게 여러 가지 명상을 시도해 봤지만 내가 가진 삶에 대한 가진 무거운 마음의 문제들이 근본적으로는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인터넷에서 마음을 버릴 수 있다는 말을 보고 정말 마음을 버릴 수 있나?
호기심이 생겨 마음수련을 시작하였다.
마음수련 명상은 하면 할수록 나의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
실제로 마음이 버려지는 경험들을 하게 되니 꾸준하게 계속하게 되고 지금도 하고 있다.
(무언가를 꾸준히 하는다는 것은 그 만큼 나에게 이득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다)

이제부터 내가 왜 마음수련 지속해서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나의 마음수련 후기가 여러가지 명상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내가 마음수련을 계속하는 이유 3가지(마음수련 찐후기)

1. 근본적으로 내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었다.
2.
마음수련을 하고 더 잘 살고 행복하게 되었다.
3.
마음수련을 하는 사람들이 좋다!

 


1. 근본적으로 내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었다.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무엇인가?

사람은 죽고 병들고 인생은 허무한 것

왜 잘 살고 못 사는 사람이 있지
조건이 나쁜 사람이 결코 행복해질 수 없는 거야 !!

삶에 대한 이런 회의적인 생각들로 항상 마음이 무겁고 우울했다.
평소에 무표정으로 있어도 다른 사람들이 화난 일 있냐고 물어 올 만큼 부정적이고 삶에 의욕이 없었다. 대학교 다닐 때도 학교 수업에 집중하기 보다 생각들의 꼬리의 꼬리에 무는 의문을 풀기 위한 잡생각들로 대학교 학점은 엉망이었다.
남들 다 하는 연애도 쉽게 하지 못했다 ㅠ,,
그래서 나도 남들처럼 즐겁게 가벼운 마음으로 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내가 찾아야 하는 길


어떻게 내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는가?
처음에는 마음수련을 지역센터에서 시작하였다.
매일 명상센터에 나가서 강사님(도움님)이 안내해 주는 방법대로 내가 살아온 삶을 떠올려가면서 그 장면들을 하나씩 버렸다.

버리다보니
내가 왜 그런 마음이 생겼는지 살아온 삶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가족의 죽음을 접하면서 삶에 대해 허무한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되었고 그런 생각들을 계속하다 보니 내 마음속에 더 각인이 되었던 것이었다.

크레이프 케이크처럼 한 장씩 내 생각들을 쌓으면서 나의 마음으로 만들고 그 마음들이 꼭두각시처럼 나의 행동을 조종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내가 살아온 과거의 장면들을 하나씩 버리다 보니 내가 가진 마음들도 신기하게 같이 버려졌다.


사실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다.
상대방과 사이가 좋지 않은 일이 있다면 다시 생각하기도 싫은데 그 원인이 되는 마음을 찾아서 스스로 하나씩 찾아서 버려야 하는 인내의 시간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가진 마음이라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는 없는 과정이다.
(내
마음속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나만 아는 것이 당연한 거겠지?)

하지만 그 마음을 버리고 나면 세상 다 가진 듯 평온하고 행복하다!
그 마음을 버려본 사람만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마음의 기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오랫동안 쌓인 변비를 해결하는 것 이상의 상쾌함이라고 할까? ㅎㅎㅎ)
이렇게 순간의 편안함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내 마음이 바뀌는 것이 직접 느끼다 보니 마음수련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2.
마음수련을 하고 더 잘 살고 행복하게 되었다.

행복의 기준이 무엇일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은 작은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고 자주 웃는 것이다.

예전에는 현실과 이상과의 괴리가 커서 항상 불만족스럽고 우울하고 자주 웃지 않았다.
마음수련 명상을 하면서 내가 꿈꾸는 이상도 상상세계지 현실에는 없는 세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상을 이루고 싶다면 그만큼의 노력도 필요한데, 나는 노력도 하지 않고 욕심을 가지고 이상만 바랬던 내 모습도 돌아보게 되었다.

그래서 지금은 현재 이 순간을 충실히 살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명상 후 감사 일기를 쓰는 습관도 가지게 되었다.
작은 것에 감사함을 쓰다 보니 감사하는 마음이 마음이 조금씩 자라면서 불만스러운 상황들도 긍정적으로 넘기면서
오히려 역으로 생각하며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또 마음이 무겁고 힘들고 우울하여 상대방이 한 농담에도 잘 웃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마음이 가벼워져 상대방이 던진 농담들도 같이 웃고 함께 농담까지 하는 여유까지 생겼다.

작은 것에 감사하고 잘 웃으니까, 예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행복하다는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예전의 나의 삶보다 훨신 더 잘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3. 마음수련 사람들이 좋다!

마음수련 명상은 자기를 돌아보는 프로그램이라 자기중심적인 마음들을 어쩔 수 없이(?) 버리게 되었다.
그래서 마음수련을 한 사람들은 상대방의 입장을 잘 수용하고 배려하는 이타적인 사람들의 비율이 높다.
(
물론 예외도 있을 수 있지만..)

그래서 나는 마음수련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참 좋다.
물론 같은 공동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라 그럴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순수해서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좋다.
특히 내가 아팠을 때 마음수련을 함께 하는 친구 동생, 언니들이 직접 병간호도 해주고 먹을 것도 사주고 정말 고마움을 많이 느꼈다.

 



 마음수련의 혜택 3가지 (차별점)

 

1. 마음수련 빼기 방법이 있다.

마음수련은 마음이 무엇인지 정의를 해주고 보이지 마음을 버리는 방법이 있다.
개인적으로 다른 타 명상들은 가라앉히고 관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마음을 빼기가 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대단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을 버리는 방법이 있다는 게 정말 놀랍다.


https://www.youtube.com/watch?v=Hkvb5xr8kRo

 

2. 명상을 안내해 주는 가이드(도움)가 있다.

유튜브에서 명상 방법을 안내해 주는 영상도 따라 해 봤지만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마음이 버려지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았다.
마음수련 명상하면서 답답할 때는 도움님과 상담을 통해서 제대로 명상을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어서 개인 PT를 받는 것 같아 좋았다.
요즘은 사람들이 비싼 비용으로 상담을 많이 받는데 비용 없이 상담받을 수 있어서 12조를 효과를 누리는 느낌이다.

그리고 명상하면서 내가 버려야 할 마음이 잘 떠오르지 않거나 잘 버려지지 않을 때는 다이어리에 적어보라고 도움님이 이야기를 해 주셨다.
그렇게 하루 일과를 돌아보고 다이어리에 적다 보니 내 마음이 객관적으로 보이고 감사일기를 쓰는 습관도 생겨서 감사하는 마음도 덤으로 길러져서 너무 좋다!!

 
3. 명상 센터 환경이 너무 쾌적하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센터에 가서 커피를 마시거나 사람들과 대화하다 보면 
스트레스도 풀리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물론 바쁠 때는 줌으로 참석하는 경우도 있지만 센터환경이 편안하다 보니 갈 때마다 기분이 좋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마음을 버리고 자기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명상이 참 좋은 것 같고 많은 사람들이 하면 좋겠다.

사람마다 각자 스타일에 맞는 명상이 있을 수도 있다.
여러가지
명상들도 경험해 보면서 나한테 명상을 잘 찾아서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하루를 살아가기를 바란다. 지금까지 내가 마음수련 후기를 이야기했는데 명상 선택 시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