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구글 SEO 성과 측정 및 목표 설정

같이 공부해보자 2022. 6. 27. 08:01

성공한 많은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공통으로 듣게 됩니다.

구글 SEO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목표 설정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은 구글 SEO 목표와 측정 방법(도구)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구글 SEO 목표 

1. 키워드 랭킹
2. 자연 검색 트래픽
3. 자연 검색 트래픽 전환 수 
4. 검색엔진 인덱싱 된 페이지 수 

 

1. 키워드 랭킹

목표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나의 채널이 랭킹되는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키워드 랭킹은 목표 키워드의 평균 게재 순위를 올리는 것이 목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 키워드가 많은 경우에는 키워드별로 포지션 비율을 측정하여 목표를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내 콘텐츠가 노출되고 순위가 상승하는 것을 하나씩 점검해 볼 수도 있지만

효과적인 방법이 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1) 구글 서치 콘솔(무료 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실적 메뉴에서 총 클릭수, 총 노출 수, 평균 게재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검색어 수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의 평균 게재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 평균 게재 순위란?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평균적인 수치로 검색 결과에서 가장 높은 순위가 표시된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평균 게재 순위가 3.2 이라면 1p의 3위 또는 4위의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 유료 툴 

여러 키워드의 검색엔진최적화 목표와 성과를 측정하려면 유료 툴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량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의 포지션과 url 등이 자동으로 리스트업 됩니다.

주기적으로 날짜를 정해놓고 변화추이를 본다면 성과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유료 툴 참고

 

 2. 자연 검색 트래픽 

구글 애널릭틱스에서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 Organic Search에서 확인합니다.

Organic Search 는 구글, 네이버 등에서 검색되는 자연 검색이므로 세그멘트하여 구글만 별도로 지정하여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자연 검색으로 들어온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측정하여 목표를 세웁니다.

 

3.  자연 검색 트래픽 대 전환 수

개인 및 사업에 따라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 전환 목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연 검색량의 비율에 따라 전환이 얼마나 생성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 검색량의 비율 증가 수치를 구체적인 목표로 설정해 볼 수도 있습니다.

 

4. 검색엔진 내 인덱싱된 페이지 수

구글 검색창 또는 주소창에서 site:url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구글에서 인덱싱한 문서의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늘이는 것도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반 작업이므로 검색엔진 최적화의 성과 측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인덴싱된 문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