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EAT & YMYL 구글 컨텐츠 품질 평가 기준

같이 공부해보자 2022. 6. 13. 21:59

요즘은 인터넷 검색으로 많은 정보를 소비하는 시대입니다.

이에 따라 내가 찾는 정보가 과연 정확한 것인가 대한 욕구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런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콘텐츠의 전문성, 권한, 신뢰도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은 전문적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이트에는 보상을 주고 낮은 품질의 콘텐츠는 덜 노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EAT & YMYL 를 들어보셨나요?
그 개념을 하나씩 알아봅시다

 

E-A-T 란? 

1. Expertise 전문성

전문성은 특정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쓴 콘텐츠라고 구글이 판단하면 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특히 법률, 재무, 의료 에서는 전문 지식을 입증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예술에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글이 오랫 동안 쌓여서 검색엔진으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온 콘텐츠나 웹사이트라면 예술에 관한 전문성이 있다고 판단할수 있습니다.

 

꼭 어떤 분야의 전문 분야가 아니더라도 리뷰, 인생 팁과 같은 일반적인 주제라도 트래픽이 많고 평판이 좋으면 전문가라고 인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Authoritativeness 권위

웹사이트나 콘텐츠에 명시된 출처 등으로 권위를 판단한는 부분입니다.
구글이 주어진 주제 영역의  뉴스 기사, 리뷰, 참고자료, 위키피디아 등에서 링크 및 출처를 통해 권위도의 신호를 찾는다고 합니다.

 

3. Trustworthy 신뢰

신뢰성은 웹사이트와 콘텐츠가 합법적인지, 정확한지 검토하여 판단합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교육 기관 혹은 기업 등 명확하게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단체가 생산하는 콘텐츠가 더 신뢰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와 웹사이트의 자격을 증명하는 부분(수상 경력, 추천서, 인증서, 직워 등) 을 넣는다면 더욱 신뢰가 가겠죠.


특히 의료 서비스나 제약과 같은 생명과 관련한 정보를 다루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일반인이 생산한 정보보다 의사나 학자 혹은 공식적인 의료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가 더욱 높은 신뢰가 되겠죠?.

그리고 수년간의 운영을 해 온 이력 등이 있는 웹사이트의 콘텐츠 등이 신뢰성이 높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구글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발표된 부분은 없지만, 관련 내용의 자료는 많이 있습니다.

 

 

E-A-T를 신경 써야 하는 이유

EAT은 구글이 웹사이트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입니다.

구글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 라인에 보면  EAT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EAT에 의해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와 웹사이트에 높은 점수를 주고,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킵니다.

사용자가 이로 검색 결과로 인하여 피해가 없도록 검색 결과가 품질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웹사이트가 의료, 법률, 금융 등 전문적인 분야에 관련된 것이라면 좋은 EAT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E-A-T을 높이는 방법

E-A-T가 좋은 콘텐츠로 평가받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라면  어떻게 이를 개선할 수 있을까?
전문성, 권위, 신뢰성 모두를 전반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텍스트만이 아니라 비디오와 오디오 등을 같이 사용하여 페이지 체류시간을 높입니다.

 

2)  콘텐츠를 정확한 최신정보로 업데이트합니다.
특히 법령이나 데이터에 대한 것들이 잘못되거나 유용하지 않거나 업데이트하는데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없다면 삭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웹사이트 운영자 정보, 조직, 책임자, 소개나 프로필, 문의, 저작권 표시,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 방침, 취소 및 환불에 대한 안내 정보 등을 웹 사이트 충실하게 게재합니다.

 

4) 전문가, 데이터, 출처, 인용문을 추가하세요.

5) 콘텐츠의 저자의 이력을 표기합니다.

 

- 이름.
- 사진.
- 직함/직위.
- 자세한 인적 사항.
- 연락처 정보(예: 이메일 양식, 소셜 미디어)

 

6) 특히 의료나 건강에 대한 내용이라면 의사 자격 등을 증명하는 정보를 게재합니다.

 

7) 외부 링크 혹은 소셜 미디어나 전문 매체로부터의 언급을 늘립니다.

 

 

YMYL

구글의 가이드라인에서 말하는 YMYL은 Your money your life라는 사용자의 재정적인 부분이나 건강 혹은 안전에 관련한 주제의 콘텐츠를 말합니다.

사용자의 건강, 안전, 경제와 관련하여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글들이 검색 결과의 상위에서 노출된다고 하면 구글은 좋은 콘텐츠라는 판단을 정확하게 하고 노출시켜 줘야 할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해당 내용 주제에 대한 상세 주제입니다.

.● 뉴스 및 시사 : 국제행사, 비즈니스, 정치, 과학, 기술 등 중요 주제에 대한 뉴스 모든 뉴스 기사가 반드시 YMYL(예: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일상 생활 방식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YMYL이 아니다.)

● 시민, 정부, 법률: 투표, 정부기관, 공공기관, 사회서비스, 법률 문제(예: 이혼, 아동 양육권, 입양, 유언장 작성 등)에 대한 정보와 같이 정보에 입각한 시민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정보

● 금융: 투자, 세금, 은퇴 계획, 대출, 은행 또는 보험에 관한 금융 조언 또는 정보, 특히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하거나 송금할 수 있는 웹 페이지.

● 쇼핑: 상품/서비스의 조사 또는 구매와 관련된 정보 또는 서비스, 특히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웹 페이지.

● 건강 및 안전 : 의료문제, 약물, 병원, 응급대비, 활동의 위험성 등에 대한 조언 또는 정보

● 집단: 연령, 카스트, 장애, 민족, 성 정체성 및 표현, 이민 지위, 국적, 인종, 종교, 성/성, 성적 지향, 재향군인 신분, 주요 폭력 사건의 피해자 및 그 대상자를 포함하되 이에 한정하지 않는 집단과 관련된 정보 또는 청구혈연, 또는 시스템적 차별 또는 주변화와 관련된 다른 특성.

● 기타: 건강 및 영양, 주택 정보, 대학 선택, 직업 찾기 등과 같이 큰 결정이나 사람들의 삶의 중요한 측면과 관련된 많은 다른 주제들이 있다.

구글 검색 풀질 가이드 라인 YMYl 주제에 관한 항목들
구글 검색 풀질 가이드 라인 YMYl 발췌



 

출처) https://static.googleusercontent.com/media/guidelines.raterhub.com/ko//searchqualityevaluatorguideline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