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클릭률을 높이는 3가지 방법 (바로 적용 가능)

같이 공부해보자 2022. 6. 18. 20:52
목차 
1. 클릭률이란 
2. 클릭률이 중요한 이유
3.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 
-  클릭하고 싶은 제목 만들기 
-  클릭하고 싶은 디스크립션 
-  클릭하고 싶은 URL

 

클릭률 이란? (CTR)

 

클릭률이란?

 

클릭율은 노출된 광고 중에서 사용자가 클릭하여 사이트로 이동한 비율입니다.

즉 SEO 개념으로 봤을 때는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 노출 대비 사용자의 클릭 비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100 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수가 1회이고 노출수가 10이면 CTR은 10%가 됩니다.

 

클릭률이 중요한 이유

 

구글 검색엔진 입장에서 봤을 때는 클릭률은 사용자의 중요한 시그널입니다.

클릭률이 많을수록 구글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좋은 컨텐츠라고 인식하고 상위에 올려줍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상위랭킹이 될수록 클릭률은 상승합니다.

그래서 클릭률을 높히는 것은 중요합니다.

 

1 페이지 1~10 의 노출되는 순위에 따라 클릭률은 차이가 있습니다.

검색결과 순위에 따른 클릭율

출처) https://firstpagesage.com/seo-blog/google-click-through-rates-ctrs-by-ranking-position-in-2022/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 

구글 검색 최적화를 할 때 클릭률을 상승시키는 방안으로 활용할 수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에 맞게 필요한 부분을 응용하시면서 테스트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제목
  • 디스크립션
  • url 

 

1.  클릭하고 싶은 제목 만들기

방법 ] 

1) 제목에 숫자 넣기 

연구에 따르면 숫자가 많은 타이틀은 없는 것보다 사람들에게 더 관심을 이끌 수가 있다고 합니다.
예)  ~를 하는 5가지 방법, ~ 3가지 기술, ~ 10% 할인,  중년 여성이 10kg 감량하는 방법 

(단 숫자는 짝수보다 홀수가 더 효과적입니다.)

 

2) 제목에 가로 넣기
제목에 가로를 넣었을 경우 클릭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예) (비디오), (설문조사), (꿀팁방출) 

 

3) 최신 글임을 강조하는 제목 넣기

예 ) (2022년 업데이트 )


4) 감정적인 표현의 제목 넣기

예) 트래픽을 얻는 3가지 방법  ->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3가지 방법

 

위의 예시 중 첫 번째 것과 두 번째 것 중 어떤 것이 더 끌리나요? 


2. 클릭하고 싶은 디스크립션

디스크립션에는 메인 키워드가 꼭 들어가야 합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봤을 때의 이점을 120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해당 키워드는 굵게 표시되어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방법 ]

디스크립션을 쓰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디스크립션 넣는 방법 참조)

 

3.  클릭하고 싶은 URL 

URL 만 봐도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인지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합니다.

신발을 파는 사이트라면 도메인을 구매할 때 신발관련 단어가 들어간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URL은 짧게 만들면 더 많은 클릭을 얻을 수 있습니다.

 

URL 작성 방법 ] 

1) URL을 보고 어떤 글인지 유추가 가능하게 핵심 키워드만 넣어서 만들기
(단 키워드 남발해서 넣지 않기)

2) 명사의 단어로 구성하여 짧게 만들기 

3) 띄어 쓰기 대신에 (-) 하이픈으로 연결하기 

 

마지막으로 URL을 한글로 하는 게 좋은지 영문으로 하는 게 좋은지? 에 대한 구글 답변이 있습니다.

구글의 답변은 소비자에게 친근한 언어를 적절하게 구성한 친화적인 언어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끝으로 !!

제목, 디스크립션, URL을 통해 클릭율을 높이는 작업을 하더라도
사용자 의도에 맞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