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h1~ h6 문서 제목 태그(추천스니펫 노출 꿀팁 포함)

같이 공부해보자 2022. 6. 16. 19:35

h1 ~h6 태그의 사용은 구글 검색엔진이 콘텐츠 구조를 더 쉽게 탐색하고 색인화 할 수 있도록 돕는 태그입니다.
문서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면 사용자도 읽기 쉬운 방식이 됩니다.
즉 검색 봇과 사용자들이 나의 페이지를 더 잘 이해하면 순위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에 제목 태그가 없다면 검색 봇은 사용자에게 친숙하지 않는 콘텐츠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 h1~h6 태그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h 태그는 h1~h6 까지 번호별로 분류되며 계층적으로 조금씩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콘텐츠를 작성하실 때는 아래와 같이 h1~h6 구조화하여 작성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h1 태그 

h1 태그는 콘텐츠의 메인 제목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즉 h1 태그는 페이지에서 검색엔진이 콘텐츠 주제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태그입니다.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해야 함)
그리고 사용자에게도 크게 표시되는 경우가 많아서 눈에 잘 보이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h2 태그 

h1 이 메인 제목이라면  h2는 소제목과 같습니다.
h2 페이지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콘텐츠를 분류하여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h3 태그

h3 태그는 콘텐츠를 h2 보다 하위로 세분화시키는 단락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몸 건강을 위한 방법과  "정신 건강을 위한 방법"이라는 두 가지 h2 범주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명상하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처럼 각 사례를 h3로 만들어 목록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h4 태그 이상

h4, h5 및 h6 태그는 페이지의 내용을 더 하위 세부 정보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라는 h3 태그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및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는 h4 태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h 태그 사용시 유의 사항 

1 ) h1 태그는 콘텐츠에 하나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전에는 h1태그를 사용하면 타이틀이 크게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강조하는 곳에 사용하기도 했지만, h1은 하나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의 공식 입장 답변에서는 h1을 여러개 사용하는 것이 무관하다고 하지만 하나의 h1만 사용하는 것이 검색엔진이 내 콘텐츠 주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h1 태그는 콘텐츠의 내용을 요약하는 구체적이고 짧게 작성하되 메인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3)  h1~h6로 계층적으로 순서를 지키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4) 동일한 레벨의 h 태그에는 같은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h 태그 사용시 꿀팁 

추천스니펫에 노출되는 h 태그 사용법

콘텐츠 주제의 질문에 해당되는 내용에는 <h1>태그를 넣고 그에 해당되는 답을 <p>태그에 적용하면 추천 스니펫에 잘 노출 될 수 있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