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을 어떻게 생성하는 건지?
구글 애널릭틱스에 어떻게 저장되는지?
눈높이 맞춤형 UTM에 관하여 설명해 드립니다!!
UTM이란?
Urchin Tracking Module라는 회사가 만든 url 규칙을 구글이 인수하면서
그때부터 구글 UTM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성과 측정을 위해서 광고나 작성한 콘텐츠에서 파라미터값을 붙인 url을 만들어 놓으면 어디에서 유입된 트래픽인지 식별이 가능합니다.
파라미터 규칙을 통해서 작성된 URL을 클릭하면 구글 애널릭틱스에서 해당 규칙대로 분류하여 저장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입된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UTM 매개변수 정의
파라미터 | 설명 | 예시 |
_source | 트래픽이 발생하는 매체 자체 (사이트) | 네이버, 카카오, sns 등 |
_medium | 매체의 유형 | cpc, blog, email, banner 등 |
_campaign | 캠페인 이름 (각자가 작성한 식별 가능한 캠페인 네임) | 여륨 휴가 상품 |
_term | 검색광고 시 사용되는 검색어 | |
_content | 동일한 광고 캠페인에서 소재가 여러 개일 경우 식별할 수 있는 것 | 사진 이미지, 색 변경 등 |
UTM 사용 방법
1. url빌더 사용하기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2. 엑셀에서 수식을 만들어서 사용하기
엑셀 파일에 utm 함수를 넣어서 파일을 만들어 놓으면 리스트를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세팅된 함수로 대량 생산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utm 빌더 엑셀파일' 이라고 검색하시면 공유해 주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3. 파라미터 공통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파라미터를 만들 경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규칙을 먼저 정의하는 게 좋습니다.
회사에서 누군가 퇴사했을 경우 규칙을 다르게 적용할 경우 혼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facebook 소스의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어떤 사람은 fb, ad_fb 이렇게 각자 사용한다면
혼란이 있으실 수 있겠죠?
4. 대문자, 띄어쓰기, 한글은 권장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문자와 _(언더바)를 주로 사용합니다.
5. _campaign, _content는 작성자가 잘 식별될 수 있게 작성합니다.
6. utm을 잘못 작성하면 데이타가 안 쌓이는 경우가 있으니 구글 빌더를 잘 사용하세요^^
UTM 사용된 url 트래픽 확인
utm이 사용된url 경로의 트래픽은 구글애널릭틱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획득 보고서 -> 캠페인 -> 모든 캠페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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