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내 블로그를 노출시키려면
‘구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라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말해 검색색엔진 최적화는 구글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사이트 구조와
콘텐츠형식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적화된 컨텐츠는 구글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1. URL에 목표 키워드 넣기
Url은 페이지의 내용을 구글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URL '행복'이라는 키워드가 있으면, 구글은 해당 페이지가 '행복'과 관련된 페이지로 인식합니다.
- 팁: Url 이 너무길게 쓰지 않고 띄어쓰기는 하이픈(-)으로 연결
- 예시 : https://myblog.com/행복
2. 제목에 키워드 넣기
구글에서 '행복해지는 법'을 검색하면 페이지의 제목과 사이트 설명이 나옵니다.
따라서 제목에는 키워드를 넣어주는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제목, 콘텐츠에도 흐름에 맞게 적절히 넣어주어야 합니다.
3. Meta Description 태그에 키워드 넣기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란?
콘텐츠를 1~2줄 문장으로 요약하여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하는 태그입니다.
워드프레스인 경우에는 seo 플러그인 설치해서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을 넣습니다.
티스토리는 디스크립셥은 따로 입력하지 않습니다.
문서의 첫 단락 부분(100~150 단어 영역)을 디스크립션으로 인식합니다.
그래서 서론 부분에 메인키워드를 넣어주세요.
▶ 참고자료) 클릭을 유발하는 메타디스크립션을 만들기 위한 5가지
4. 소제목(h태그)를 활용한 구조화된 콘텐츠
단락마다 소제목이 있으면 읽기 편하신 경험을 하신적이 있으시죠?
글의 제목에 해당되는 부분이 h1태그, 중간제목이 h2, 다음 소제목이 h3로 구성하여 .
계층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해주시면 글의 구조를 파악하여 콘텐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제목에도 흐름에 맞게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 참고자료1) 구글 seo를 위한 구조화 글쓰기 (H태그)
5. 내부링크 넣기
내부링크는 같은 블로그내에서 서로 링크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내 블로그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하는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련콘텐츠', '함께 보면 좋을 글' 등을 콘텐츠 하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내 블로그의 체류시간이 높아지면 좋은 콘텐츠라고 인식하고 상위노출을 시켜주게 됩니다.
6. 정보출처 &인용문 넣기
콘텐츠와 관련된 정보의 출처와 전문가의 인용문을 넣어주시면
당신의 정보가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Google에 알리는 것입니다.
참고로 google 콘텐츠 평가 중에 EEAT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Experience(경험),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성), Trustworthiness(신뢰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전문성과 권위성에 최소한의 도움을 주는 방법이 출처(외부링크)와 인용을 쓰는 것입니다.
7. 이미지 최적화
사람은 눈이 있어서 이미지를 보면 어떤 것인지 판단 할 수 있지만
구글검색엔진 이미지를 읽지 못하기 때문에 이미지에 대해 설명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미지 최적화는 3가지만 기억하시면됩니다.
- 첫번째. 이미지 파일명에 설명을 넣은 이름을 쓰거나 키워드 넣기
- 두번째. 대체텍스트(alt 태그 넣기)
- 세번째. 갭션넣기
3가지를 다 하기 힘드시면 첫번째 두번째만 하시면 됩니다.
사례)
- 파일이름: cheese-pizza.jpg
- 대체텍스트(alt텍스트) : 치즈 피자 자르기
- 갭션 : 맛있는 치즈피자
8. 컨텐츠 양(길이)
최대 1000 이상 단어를 사용한 양질의 긴 컨텐츠를 작성해주세요
콘텐츠가 길수록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판단합니다.
Google 랭크 신호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키워드 상위 10개의 평균 길이가
1,447 단어인 경향의 자료도 있습니다.
글자수로 따지면 3000자 정도가 되고 글자수 세기를 체크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9. 중복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
이미지는 직접 촬영한 유니크한 이미지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것도 리사이즈 또는 보정을 통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요즘 GPT로 만들어 자신만의 이미지로 쓰기도 함)
콘텐츠도 기존에 다른 채널에 사용했던 것이라면 재구성하여 쓰세요.
10. 읽기 쉬운 형식 UX (사용자 편의성)
사용자가 편하게 읽을 수 있게 컨텐츠를 구성하여 작성해 주세요
방법)
1) 적절한 멀티미디어(비디오, 다이어그램, 차트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삽입하여 읽기 쉬운 구성
2) 단락을 나누고 단락마다 적절한 소제목 구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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