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구글 SEO 경쟁도 파악하기 _구글 컨텐츠 작성 팁(키워드)

같이 공부해보자 2022. 6. 5. 17:33

구글은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려면  어느정도의 인내심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컨텐츠를 작성할때 어떤 기준으로 키워드를 선정하고 어느정도의 경쟁력에 가진 가진 자산에 노출시켜야 검색결과에 노출이 될수 있는지 예상해볼 수 있는 노하우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대학을 가도 경쟁에 따라 지원하듯이 구글 SEO도 경쟁도를 파악해서 컨텐츠를 작성하면 

노출과 랭킹에 도움이 되겠죠?

 

절대적인건 아니고 경험치로 추정해보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검색볼률

컨텐츠를 쓸때 키워드 선정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죠?

키워드 선정에 따라 검색결과와 채널 유입량에 많은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당연히 검색볼륨이 많으면 경쟁도가 심해서 키워드 노출이 어렵겠지요?

 

블로그 글쓰기를 하신 분은 경쟁도에 따라 키워드를 선정해서 컨텐츠를 작성해보신 분들이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보다 니즈가 확실한 롱테일 키워드를 선정하는 경우도 많죠.

 

처음 블로그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은 검색 볼륨 200~300 부터 시작하시면서 감을 잡아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키워드의 검색량은 구글 애즈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단 구글애즈 광고주가 되어야지 근사치의 검색량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 구글 키워드 검색볼롬 보기 

https://ads.google.com/

구글 애즈 -> 도구및 설정 ->  계획 -> 키워드 플래너 ->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2. 키워드 난위도 (KD)

구글 SEO 관련하여 여러가지 지표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키워드 난위도(Keyword Difficulty)라는 것이 있습니다.

SEMRUSH에서 보는 키워드 난위도
키워드 난위도

* 키워드 난위도 :  특정 키워드에 대해 Google의 상위 10개의 결과 순위에 오르기 위해  SEO 노력을 측정하는 지표

단위 0~100까지 있습니다.

 

1) 0-14 Very easy 매우 쉬움.
백링크 없이 가능한 한 빨리 Google에서 새 웹페이지의 순위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2) 15~29 Easy 쉬움.
키워드에는 경쟁이 있지만 처음 시작할 때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순위를 매기려면 키워드의 의도에 초점을 맞춘 양질의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 

3) 30~49 Possible 가능.
더 많은 경쟁. 키워드에 적절하게 최적화된 잘 구조화된 고유한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순위를 매기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능성은 있습니다.. 

4) 50~69 Difficult 어려움.
경쟁하려면 더 구조화되고 유용하며 최적화된 콘텐츠 외에 일부 백링크가 있어야 합니다. 


5) 70~84 Hard어렵습니다. 
더욱 치열한 경쟁. 이 키워드는 상위 페이지에서 잘 최적화되고 유용한 콘텐츠의 순위를 매기기 위해 더 높은 권위의 참조 도메인을 얻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6) 85-100 Very hard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새 웹사이트에서 경쟁하기 가장 어려운 키워드입니다. 이는 결국 트래픽의 순위를 매기고 획득하기 위해 페이지 SEO, 링크 구축 및 콘텐츠 홍보 노력을 많이 요구할 것입니다.

 

출처) Semrush Keyword Difficulty: Now More Accurate Than Any Other Tool

 

따라서 처음 글을 쓰시는 분들은 키워드 경쟁도가 0~29 정도 부터 시작해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경쟁도  25이상 수준의 키워드도 노출시키가 어렵더라구요.

(문서수 등 다른 지표도 참고해서 봐야 겠지요). 

 

예를 들면 '번아웃'은 키워드 경쟁도가 40이고 '번아웃 극복'은 22이라서 우선은 '번아웃 극복' 키워드에서  노출이 더 용이하겠죠?

 

참고로 저는 semrush.com 사이트를 유료결재하여 키워드 난위도를 보고 있습니다.

 

3. 도메인 권위도(DA)

컨텐츠를 작성할때 어떤 채널에 업로드 하는 지에 따라  검색결과 노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SERP(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순위가 ​​매겨질 가능성을 예측하는 지표중에  Moz에서 개발한 '도메인 권위도'라는 지표가 있습니다.

(도메인 권한은 루트 도메인 연결 및 총 링크 수를 포함하여 여러 요소를 단일 DA 점수로 평가하여 계산한다고 합니다.)

 

* 도메인 권위도 (Domain Authority)

도메인 권위도의 점수 범위도 1에서 100까지가 있습니다.

점수가 높은 자산에 업로드 할 수록 순위가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구글, 애플 같은 사이트의 도메인 권위도는 100입니다.

 

* 무료로 도메인 권위도를 볼수 있는 방법

구글 확장 프로그램인 Mozbar를 설치하셔서 보시면 검색결과에서 DA 수치를 볼수 있습니다.

 

https://mo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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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z.com

 

 

4. 검색결과 문서수 

키워드를 치고 검색결과 창 하단에 검색결과라는 수치가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문서의 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1,000,000백만 정도 미만은 경쟁도가 낮고 쉬운 경우라고 하고 노출시키는데  3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 수치를 참고하여 경쟁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글 검색결과 수

 

저는 이 4가지 지표를 참고하여 어떤 채널에 어떤 키워드로 할지 추청치를 예상하고 컨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