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가장 중요한 태그를 뽑으라고 하면 title, meta description, heading 태그이다.
이 3개의 태그가 중요한 이유는 검색엔진 봇에게 내 컨텐츠의 주제와 내용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태그에 키워드를 넣어주면 검색결과 상위노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늘은 title 태그 부터 시작!!
1. title 태그
1) title란?
페이지의 제목을 나타내는 태그이다.
아래의 이미지에 스타벅스 코리아라고 표시된 부분이 타이틀 태그에 해당된다 .
2) title 쓰는 방법
- 태그를 직접 작성하는 방법
<html>
<head>
<title>스타벅스 코리아 </title>
</head>
</html>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인 사이트 인 경우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SEO 관련 태그를 입력할 수 있는 란이 나온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으로 YOAST를 많이 쓰는데 설치방법및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클릭 ↓
3) title 사용팁
title 태그를 쓰는 방법이 아래의 방법이 절대적인건 아니지만 가이드에 따라서 작성하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 글자수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권장사항은 국문은 25자 ~30자, 영문은 50~60자
-> 구글 검색결과에서 노출되는 길이가 제한되어 있어 핵심키워드가 중간에 잘리지 않기 위해서 글자수를 제한한다 - 노출 시키고자 하는 키워드를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페이지의 주제를 담은 키워드를 꼭 넣어주자 ! - 사용자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키워드를 선정 후 검색량을 비교해보고 검색량이 적다면 유사한 다른 키워드로 대체하는 것도 좋다. - title 태그도 클릭율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은 요소를 넣어주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2022년, 최신 기간이나 숫자를 넣어주는 것도 좋다. - 비즈니스 같은 경우 브랜딩 명을 뒤에 일정하게 넣어주는 것이 좋다(브랜딩 차원)
-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들의 타이틀은 번거롭더라도 고유하게 작성한다.
-> 사이트 안에서 동일한 타이틀이 여러개 존재할 경우 검색봇도 페이지 구별이 어렵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즐겨찾기를 하는 경우 구별이 어렵기 때문이다.
나쁜 예시)
<title>상품소개 1 – OOO 블로그</title>
<title>상품소개 2 – OOO 블로그</title>
<title>상품소개 3 – OOO 블로그</title>
구글에서는 title 태그가 컨텐츠 내용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다고 판단할경우 임의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마지막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라인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클릭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appearance/title-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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